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민정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53 - 74 (22page)
DOI
10.15830/kjm.2020.35.4.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연구된 770편의 연구를 토대로 기부연구의 흐름과 향후 기부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토픽 모델링을 통해 6개의 토픽을 도출하였으며 각 토픽별 포지셔닝된 키워드를 바탕으로 기부연구의 큰 흐름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결과 토픽1_사회복지를 위한 기부자 중심의 연구, 토픽 2_ 기부연계촉진전략, 토픽3_기부 방법과 메커니즘, 토픽4_기부 동기, 토픽5_수혜자 중심 기부, 토픽6_지속가능 기부 전략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또한 네트워크 분석을 위해 중심성 분석을 실시하여 단어 간 중요도를 확인하였으며, 기간별 기부연구의 추이변화를 살펴본 결과 2013년까지 지속적으로 기부연구가 급증하다 2014년 이후 기부연구가 감소추세에서 2017년 급감하는 현상을 볼 수 있었다. 또한, 기부의 초점이 수혜자 중심에서 기부자 중심으로 다시 수혜자 중심으로 이동해 가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특히 2017년을 기점으로 수혜자 중심으로 재포커스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기부동기와 기부메커니즘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기부연구의 흐름과 추이변화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기부촉진을 위한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경영학 연구의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1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