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휴용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교육비평 교육비평 교육비평 제46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30 - 64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COVID-19 사태의 장기화로 인한 학교교육의 파행을 막기 위해 확대되어 시행되고 있는 비대면 교육이 어떤 교육적 의미를 갖는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를 위해 본고는 다음 세 가지 논점을 중심으로 비대면 교육의 확산이 갖는 교육적 의미를 논의하고 있다. 첫째, 4차 산업혁명으로 상징되는 기술적 혁신은 비대면 형식의 학교교육이 자연스러운 교수학습의 한 형태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비대면 교육은 세 가지 포스트휴머니즘의 하위 이론들―신물질주의, 행위자-망 이론, 포스트현상학―의 차원에서 그 이론적 토대와 교육적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셋째, 비대면 교육은 미래의 학교교육이 경험하게 될 네 가지 변화의 양상들―지식 생태계의 변화, 학교교육 범주의 확장, 뉴 리터러시의 등장, 그리고 교사의 역할 변화―에 비추어볼 때, 매우 의미 있고 시의 적절한 학교교육의 변화의 방식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본고는 비대면 교육이 비록 COVID-19 사태로 인해 불가피하게 확대되어 시행되고 있지만, 교수방법론의 측면에서 매우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오는 기회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본고는 기술기반 비대면 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그 실천적 의미에 대한 학계와 교육현장의 논의를 촉발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본론
3. 결론:비대면 교육의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한 조건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0-0000537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