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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신영 임동선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89 - 101 (13page)
DOI
10.15724/jslhd.2021.30.1.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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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는 건청 자녀를 둔 청각장애 부모를 대상으로 AI 스피커에 내장된 이야기를 활용한 상호작용 방법을 교육하여, 아동의 내러티브 능력 및 부모-자녀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를 검토하였다.
방법 : 본 연구에는 청각장애 부모와 건청 자녀 5쌍이 참여하였다. 부모 중 3명은 자녀와 구화 및 수화로 의사소통하며, 나머지 2명은 구화로 의사소통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모든 아동들은 감각 및 신경학적 장애가 없는 아동들로, 동작성 지능지수가 정상발달 범주에 속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에 참여한 부모를 대상으로 주 1회씩 총 3회기의 이야기 상호작용 부모교육을 실시하였으며, 부모교육 전후로 아동들의 내러티브 능력 및 부모-자녀 간 책읽기 상호작용을 비교 검토하였다. AI 스피커(카카오미니)에 내장된 두 개의 이야기를 매주 아동들에게 들려주게 하였으며, 하나는 부모에게 스크립트를 제공하고, 다른 하나는 제공하지 않음으로써 부모의 개입을 통제하였다. 부모교육이 종료된 이후 두 이야기에 대한 아동들의 이야기이해 능력을 평가하여 부모와의 상호작용 여부에 따른 수행력 차이를 검토하였다.
결과 : 부모교육 이후 모든 아동들의 내러티브 과제 수행력이 향상되었으며, 책읽기 과제를 수행한 4명의 부모들 중 3명의 부모가 부모교육 이후 책읽기에서의 상호작용의 종류 및 빈도가 증가하였다. 또한 AI 스피커를 통해 아동들에게 들려준 두 개의 이야기 중 부모와 상호작용을 한 이야기의 이야기이해 과제 수행력이 더 높았다. 이 외에 부모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통한 질적 분석을 보완하였다.
결론 : 청각장애 부모를 대상으로 한 이야기 상호작용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건청 자녀의 내러티브 능력 및 청각장애 부모와 건청 자녀 간 이야기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온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AI 스피커의 청각장애 가정에서의 활용 방법 및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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