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종건 (국민대학교) 허정윤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1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84 - 187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전시 공간에서 챗봇 기술을 적용한 도슨트 서비스를 제안한다. 코로나 19 로 비대면 사용자 경험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으며, 전시분야에서도 비대면 경험이 강조되고 있다. 스마트 도슨트 챗봇은 개인의 기기로 쉽고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으며, 본인의 관람 방식에 맞게 작품에 대한 정보를 받을 수 있어 전시회에서의 사용자 만족도를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실제 전시회에 챗봇으로 구현한 도슨트 서비스를 제공하여 관람객들의 활용도와 사용 경험을 관찰하였다. 실제 사용자들은 독립적으로 도슨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으며, 본 연구 결과는 향후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관람 경험을 개선하는 비대면 스마트 도슨트 서비스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도슨트 챗봇의 연구
3. 전시 안내를 위한 스마트 도슨트 챗봇의 개발
4. 결론 및 논의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04-00146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