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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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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전인성 (한국교원대학교) 김수환 (총신대학교) 송기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1년도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5권 제1호(A)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99 - 103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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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교육과 관련된 정부 및 교육부의 교육 정책 동향과 산하기관 및 지역 교육청, 영리 · 비영리 기관 등 교육 기관의 운영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 이들 기관에서 지향하고 있는 인공지능 교육의 방향 및 흐름에 대해 분석하고 논의하였다. 정부 및 교육부는 인공지능 국가전략, 제1차 정보교육 종합계획, 전국민 AI · SW교육 확산 방안, 인공지능 시대 교육정책 방향과 핵심과제 설정을 통해 인공지능 교육의 세부목표, 추진 전략 및 주요 내용 등을 제시하였다. 교육대학교 및 교육대학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과학창의재단, 지역 교육청은 정부 및 교육부 정책에 따라 학생 · 교사 대상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및 교원 연수 개발 및 운영, AI · SW교육 정책 기획 및 연구, 현직 교원 및 예비 교사의 인공지능 융합교육 이수 지원,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물적 인프라 확충 등을 실시하고 있다. 향후 인공지능 교육의 성공적인 확산과 안착을 위해서는 학교 교사, 비영리 단체, 민간 기업의 자발적인 참여와 연구 사례가 늘어나는 것이 바람직하며, 교사가 인공지능 교육을 위해 충분히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인적 · 물적 인프라 및 환경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인공지능 교육의 내용으로는 사고력 · 역량 중심의 인재 양성이 우선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정책적인 노력도 필요하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국내 인공지능 교육 정책 동향
4. 국내 교육기관별 운영 현황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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