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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인성 송기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43 - 5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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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육대학원의 인공지능 융합교육 전공에서 필요한 교과목 개설을 위해 교육 수요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새로운 전공에서 배우기를 원하는 교사 중 66%는 프로그래밍, 인공지능에 대한 경험이 없었지만,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해 본 경험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이론과 실습이 적절하게 혼합된 수업 방법을 희망하였으며 초등학교의 경우 언플러그드 활동, 플랫폼 활용 AI 체험,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AI 구현 및 프로젝트 구현을 요구하였다. 중 · 고등학교의 경우 플랫폼 활용,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텍스트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피지컬 컴퓨팅을 통한 구현, 담당 교과와의 융합과 같은 주제들에 대한 필요성이 높게 나타났다. 인공지능의 원리, 인공지능 구현, AI 활용 프로젝트 구현, AI와 교과 융합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에는 상호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러한 수요자의 요구분석을 수용한 인공지능 융합교육 전공과목들은 ‘인공지능 소양’, ‘기초 인공지능 제작 및 심화’, ‘인공지능 융합 교과교육’ 모듈로 구성될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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