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현아 (경희대학교) 전혜진 (한양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3권 제1호 (통권 제86권)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33 - 151 (19page)
DOI
10.31667/jhts.2021.2.86.133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폰의 응용프로그램인 앱과 음식배달이 융합되어 소비자에게 손쉽게 외식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등장한 배달앱이 2020년 코로나바이러스 전염병 확산으로 인해 외식시장에서 더 큰 성장세로 소비자 생활양식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이에 배달앱 사용 소비자가 지각하는 서비스품질이 중요하게 되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그 요인과 고객만족 및 지속이용의도와의 영향 검증을 통해 배달앱의 질적인 성장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는 첫째, 배달앱의 온라인 특성 중 시스템품질요인으로 효용성은 선행연구와 같은 결과로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보안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배달앱의 오프라인 서비스품질요인은 선행연구를 토대로 직원품질, 배달품질, 음식품질, 포장품질로 나누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배달품질과 포장품질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쳐서 가설이 채택되었다. 하지만 직원품질과 음식품질은 고객만족에 유의하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배달앱의 고객만족이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넷째, 배달앱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을 매개로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한 결과, 고객만족은 배달앱 사용 소비자의 지각된 서비스품질와 지속이용의도 간의 영향 관계에서 완전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배달앱을 통해 외식상품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지각하는 서비스품질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고, 오프라인 차원 서비스품질의 범위를 확장해서 보다 세분화하여 연구가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다른 연구와 차별점을 찾을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IV. 실증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8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