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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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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소영 (남부대학교) 송지은 (남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312 - 319 (8page)
DOI
10.5762/KAIS.2021.22.8.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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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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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문제중심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실습(S-PBL)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단일군 반복측정설계로 G시 N대학 간호학과 4학년 65명이 참여하였다. 프로그램은 암환자 간호에 대한 2개의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각 모듈 별 시뮬레이션-문제중심학습-시뮬레이션-디브리핑 과정으로 구성되었다. S-PBL프로그램의 적용 전, 4주 후, 8주 후에 문제해결능력, 임상수행능력, 학습자신감의 변화여부를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Repeated-measures ANOVA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문제해결능력은 사전 점수 4.18±0.47점, 4주 후 4.34±0.40점, 8주 후 4.56±0.42점으로 증가하였고 시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F=31.95, p<.001). 임상수행능력은 사전 점수 3.90±0.39, 4주 후 3.96±0.37점, 8주 후 4.20±0.41점으로 증가하였고 시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F=21.26, p<.001). 학습자신감은 사전 점수 3.91±0.39점, 4주 후 4.06±0.36점, 8주 후 4.25±0.38점으로 증가하였고 시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F=24.91, p<.001). 본 시뮬레이션 운영 설계 효과에 대한 외적 타당도를 높이기 위한 무작위 대조군 실험설계 연구가 추후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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