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구종 (강릉원주대학교) 김소리 (이솝어린이집)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209 - 244 (36page)
DOI
10.20437/KOAECE26-5-09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공지능 스피커 활용 활동이 유아의 상호작용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데 주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처치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만 5세 30명을 대상으로 15주간 실시되었고, 유아의 상호작용 분석을 위해 인공지능 스피커 활용 활동의 처치 회기와 집단에 따라 이원반복측정 분석을 실시하였다.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분석을 위해서는 사전점수를 공변인으로 한 일원공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인공지능 스피커 활용 활동이 유아-유아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하위범주 모두 회기가 지남에 따라 증가하였다. 둘째, 인공지능 스피커 활용 활동이 유아-매체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하위범주인 ‘참여적 상호작용’은 회기가 지남에 따라 증가한 반면, ‘비참여 상호작용’, ‘공격적 사용’은 회기가 지남에 따라 감소하였다. 셋째, 인공지능 스피커 활용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사 지원에 따른 유아 주도적 인공지능 스피커 활용 활동이 유아의 상호작용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5-0021317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