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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석 (인하대학교) 전표훈 (인하대학교) 황사연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7 - 12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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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CSR활동의 내부마케팅 효과를 심층적으로 규명하기 위하여 B2C 기업과 B2B 기업의 종업원을 대상으로 CSR활동의 효과차이를 비교,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기업에 대한 태도 및 명성, 그리고 종업원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CSR활동의 영향력의 차이를 CSR활동의 주요 책임 영역(윤리적, 자선적, 사회적, 환경적 책임)별로 비교, 검증하고, 조직동일시라는 변수가 기업명성과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300인 이상 근무하는 B2B 기업 및 B2C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B2B 기업 종업원 205명과 B2C 기업 종업원 206명 등 총 411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윤리적, 자선적, 환경적, 사회적 책임 등 네 가지 하위차원으로 구분한 CSR책임이 종업원들의 CSR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모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종업원들의 CSR활동에 대한 태도는 해당 기업의 명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업명성은 조직시민행동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명성과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는 조직동일시라는 변수에 의하여 매개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책임 영역별로 CSR활동과 CSR태도 간의 인과관계의 강도를 B2B 기업과 B2C 기업 간에 비교한 결과 자선적 책임과 사회적 책임의 영향력은 B2C 기업의 경우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고, 환경적 책임의 영향력은 B2B 기업에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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