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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준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95 - 1,51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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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 교육학과에서 장애인평생교육사가 양성될 수 있는 자격화제도가 정착화되는데 수반되어야 할 교육과정 관점을 마련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방법은 문헌분석과 전문가 회의로 구성되었다. 연구 내용은 일차적으로 현행 교육학과 교육과정 기반과 통합하여 장애인평생교육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1단계 자격 수준이 제시되었다. 다음으로, 현행의 교육학과 교육과정 기반을 심화시켜 장애인평생교육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2단계 자격 수준이 제시되었다. 두 가지 측면의 연구 내용은 장애인평생교육의 주요 핵심역량이라고 할 수 있는 장애의 특수성이 담보되더라도 평생교육 전반과 교육 전반의 전문성이 구축된 교육학과 교육과정의 기반이 일차적으로 전제되지 않고서는 장애인평생교육 전문인력의 양성과 자격화 제도가 실행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연구 결과, 교육학과 기반의 장애인평생교육사 양성 및 자격 개설이 현행의 시점에서 제도화 및 정착되어야 한다는 점이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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