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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용국 (금강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613 - 2,62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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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고령화 시대에 맞추어 노인의 심리적 안녕감을 중심으로 노인 평생교육의 방향성을 고찰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와 통계자료를 활용한 문헌연구를 시행하였다. 그 결과 희망, 인지된 건강상태, 자아존중감, 삶의 의미, 불안 등 노인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지정하였으며 삶의 만족도는 노인의 심리적 안녕감에 주요하게 영향을 주는 변수로서 적정한 교육을 통해 증진시킬 수 있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특히 노인들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지지 여부가 교육목적의 달성을 위한 주요한 변인이 됨을 통계자료의 분석에 근거하여 확인하였으므로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 필요성을 강조하는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이 논문은 문헌연구에 치우친 한계점이 있으며 추후 노인교육의 방향성을 효율적으로 이끌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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