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아영 (이화여자대학교) 김효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41 - 67 (27page)
DOI
10.15815/kjcaes.2021.16.4.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빠른 고령화 추세에 따라 사회의 많은 분야에서 노인의 삶에 대한 관심이 늘어남을 인식하는 것에서 시작되었다. 따라서 노인을 대상으로 평생교육으로서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노인들이 겪는 과정과 경험을 현상학적으로 살펴보는데 있다. 먼저 평생교육과 노인미술교육, 자아존중감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노인에게 미술교육이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변화가 생기는지 살펴볼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노인 학습자 2명을 대상으로 평생교육으로서의 미술교육 프로그램과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참여 결과 노인 학습자는 긍정적 자아인지를 가능하게 하고 타인과의 소통을 통해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고, 반복적인 성취감을 경험하며 미술 활동에 대한 학습의지가 향상되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노인 학습자에게 평생교육으로서의 미술교육은 성취감과 학습의지를 경험하고 자신의 가치를 파악하며 긍정적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미술교육은 여가활동이나 치료의 일환으로 여겨왔던 것을 벗어나, 노인 학습자의 신체적·심리적 변화를 고려하여 교육적 접근을 통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