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경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65 - 8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나이 듦의 인식 제고를 위한 노인교육의 의미론적 해석김 미 경 요약: 본 연구는 나이 듦의 인식 제고를 위한 노인교육의 의미를 액티브 에이징 개념의 평생교육 관점에서 밝히고자 한다. 연구 진행은 문헌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나이 듦의 의미를 사회적・철학적 관점에서 고찰했으며, 노인교육의 의미론적 해석과 해외사례를 통해 노인교육의 패러다임과 평생교육의 의미에 대해 논의했다. 논의 결과 첫째, 나이 듦의 의미는 지혜와 경험을 미덕으로 승화하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완숙의 의미이다. 둘째, 액티브 에이징 개념의 노인교육은 사회통합 모델로서 노인의 정체성 확립과 사회적 가치 창출에 유효한 의미를 제공한다. 셋째, 노인 평생교육은 노인의 역량 개발과 사회 참여의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나이 듦의 의미를 재인식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나이 듦과 노인교육의 의미론적 논의는 노인의 삶의 질 개선과 노인의 시민성 확장 연구에 의미 있는 자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핵심어: 고령사회, 나이 듦의 인식, 액티브 에이징, 노인교육의 의미, 노인 평생교육 □ 접수일: 2022년 2월 12일, 수정일: 2022년 3월 10일, 게재확정일: 2022년 4월 20일* 숙명여자대학교 교수(Professor, Sookmyung Women’s Univ., Email: kimmk@sookmyung.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