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아 (서울대학교) 이혜은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27 No.1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1 - 107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와 진로전담교사(구. 진로진학상담교사)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을 분석하여, 학교상담 관련 연구 분야를 심도 있게 발전시키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이루어졌다. 분석결과, 상담교사 연구는 지속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둘째, 전문상담교사 학술지논문의 경우 질적 연구가 양적 연구와 거의 대등한 정도로 이루어졌고, 진로전담교사 연구의 경우는 양적연구를 제외한 문헌 연구나 질적 연구방법에 대한 관심이 요청되었다. 셋째, 연구주제별로는 전문상담교사와 진로전담교사 연구 모두 상담교사의 ‘역할’ 관련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졌고 상담교사의 역량, 상담교사 관련 윤리・법・제도 연구 순으로 이루어졌다. 넷째, 측정도구는 상담교사의 역할 관련 변인을 측정하는 도구가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논의 및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