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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제영수 (인제대학교) 조항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21권 제1호 (통권115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49 - 6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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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학교 현장에 근무하고 있는 전문상담교사들의 학교상담 활동 시 겪게 되는 법적, 윤리적 갈등과 이후 선택에 따른 법적 책임으로부터의 보호 요구사항에 관련하여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통해 각 전문상담교사들의 개인적, 주관적 경험 등을 바탕으로 제도적 보호 요구에 대한 일반적 구조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일선에서 5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전문상담교사 7명을 심층 면접 후 현상학적 분석 방법을 통해 17개의 하위구성요소, 6개의 구성요소 그리고 최종적으로 2개의 주제를 도출하였다. 2개의 주제는 ‘학교상담 수행의 어려움’과 ‘법적, 제도적 보호체계 요구’로 나타났으며, 6개의 구성요소에는 ‘전문상담교사 직무와 역할의 모호함 및 비밀보장의 어려움’, ‘민감한 사안처리의 어려움’, ‘Wee클래스 운영의 어려움’, ‘학교상담법제화 요구’, ‘법적 보호방법에 대한 교육 요구’, ‘전문적 자문기관 지원 요구’ 등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전문상담교사들을 위한 법적, 윤리적 처벌에 대한 실질적 보호 장치들이 없다는 것과 타 교사들보다 월등히 많은 법적․윤리적 책임에 대한 부담감과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 전문상담교사들에게 보다 현실적인 제도적 보호 장치가 시급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가 ‘학교상담법’ 법제화 방안 및 세부 조항들을 개선하는 데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서론
방법
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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