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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정화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법교육학회 법교육연구 법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 - 3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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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제6차 교육과정 시기 이후 초등 사회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인권 단원의 구성과 내용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제6차 교육과정 이후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사회과에서 다루는 인권 내용은 주로 정치 영역 단원에서 기본권과 관련하여 단원 구성이 이루어져왔다. 둘째, 초등 사회과에서의 인권을 다루는 성취기준에서는 ‘인권보호’나 ‘인권보장’을 강조하고 있어서 단순히 가치나 태도로서의 인권이 아니라 인권의 실천적 측면을 강조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대부분의 교육과정 시기에서 ‘자신의 권리에 대한 인식과 감수성’영역과 ‘인권문제 해결을 위한 참여와 실천’영역은 인권 내용으로 잘 다루어지지 않았다. 넷째, 대부분의 교육과정 시기에 학습자의 일상생활 영역과 관련한 사례가 많이 제시되지 못했다. 다섯째, 사회적 약자의 사례는 교육과정 개정에 따라 차츰 다양해지고 있다. 여섯째, 인권을 배울 때 학습자의 활동은 교육과정이 개정되면서 풍부해지고 능동적인 측면의 활동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변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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