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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승권 (서일대학교) 심재현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35 - 14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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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병원의 서비스품질과 일반 서비스산업의 고객가치, Sheth, Newman and Gross(1991)의 소비가치 등을 기반으로 일반병원(의원) 이용자의 고객가치를 분류하고, 이 고객가치 체계의 일반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대학생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진료서비스의 고객가치→고객만족→행동의도 등의 경로구조를 검증하는 것에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일반병원(의원)의 고객가치는 진료서비스품질 가치, 편의성 가치, 감정적 가치, 실내품질 가치, 의료진 서비스접점 가치 등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진료서비스 품질 가치, 감정적 가치, 실내품질 가치, 의료진 서비스접점 가치가 각각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일반병원(의원) 이용자의 고객가치들은 의료진 서비스접점 가치, 진료서비스품질 가치, 감정적 가치, 실내품질 가치 등의 순으로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편의성 가치는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절회귀분석에서 고객만족과 행동의도 간의 관계에서 신뢰는 조절효과를 갖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연구결과에서 일반병원(의원)의 고객가치가 다섯 가지로 분류되었고 경로구조에서 실증적으로 분석이 되어서 일반화가 가능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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