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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영 장유진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22권 제3호 (통권123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33 - 15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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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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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와 정서조절곤란이 취업소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 이러한 효과가 사회비교경향성에 의해 조절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취업준비 중 스트레스를 넘어 소진까지 경험할 수 있는 대학생의 취업소진에 대해 이해하고, 상담 장면에서 효과적인 개입 방안과 프로그램 개발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충북 지역에 소재한 A대학에 재학 중인 345명이 온라인 설문 조사에 참여하였으며, SPSS 18.0과 SPSS Process Macro 3.5를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를 통해 확인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취업스트레스는 직접적으로 취업소진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정서조절곤란을 거쳐 간접적으로 취업소진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정서조절곤란은 취업스트레스와 취업소진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였다. 둘째, 정서조절곤란과 취업소진의 관계에서 사회비교경향성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사회비교경향성 수준이 낮을 때에는(M-1SD) 정서조절곤란이 취업소진에 미치는 정적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난 반면, 사회비교경향성 수준이 높을 때에는(M+1SD) 취업소진 수준이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정서조절곤란이 취업소진에 미치는 정적 효과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셋째, 취업스트레스와 취업소진의 관계에서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는 사회비교경향성 수준에 따라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나 조절된 매개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취업소진에 대한 개입의 시사점과 상담학 내 함의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서론
방법
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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