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철민 (제주대학교) 안진현 (제주대학교) 노대원 (제주대학교) 문준성 (제주대학교) 김성백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159 - 2,170 (12page)
DOI
10.9728/dcs.2022.23.11.2159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기술적·사회적 조건에 적합한 인재 양성 교육 체제 구축이 매우 시급하고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 · 중등에서 4차 산업혁명 교육을 위한 핵심 역량이 무엇인지 고찰 · 제시한다. 우선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핵심 역량의 초안을 도출한다. 이어서 전문가 설문 조사 · 분석을 통해 핵심 역량의 수정안을 마련한다. 수정안에 대해 전문가 그룹과의 심층 대면 논의와 추가 심층 자문을 구한 후 핵심 역량의 최종안을 도출한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본 연구진이 최종 도출한 핵심 역량은 지능 정보 역량, 융합 · 통찰 역량, 공존 · 공감 역량이다. 최종 도출한 역량은 설문 내용을 바탕으로 역량별 정의를 더욱 분명히 하고 범위를 명확히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핵심 역량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능동적 · 적극적으로 선도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핵심 역량 고찰과 도출 과정
Ⅲ. 핵심 역량 고찰과 도출 과정
Ⅳ. 핵심 역량 수정 및 최종안
Ⅴ. 핵심 역량 비교 분석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04-000229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