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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재형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철학연구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139집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79 - 108 (30page)
DOI
10.23908/JSPS.2022.12.13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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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베르그손의 “전쟁 담론” 텍스트들에 대한 독해를 통해 생명주의 철학에 대한 내재적 비판 논리를 드러내고자 한다. 1차 세계대전은 베르그손을 포함한 일군의 유럽 철학자들이 속해 있던 생철학의 근본 원리들의 타당성과 한계를 측량하는 현실의 시금석이었다. 생명의 본질이 자기 역량의 무제한적 발휘와 그에 대한 향유라고 본 몇몇 철학자들은 전쟁을 생명의 이러한 본질이 드러나는 계기로 보며 전쟁을 지지했다. 베르그손 역시 독일에 맞서는 프랑스의 대의를 정당화하며 이 전쟁에 대한 철학적이면서도 이데올로기적인 해석을 제시했다. 하지만 그의 “전쟁 담론” 텍스트들을 면밀히 검토해 보면, 이 이데올로기적 선동 이면에서 창조적 역량으로서의 생명 개념에 내재적인 한계를 드러내는 논리들이 발견된다. 개념적 수준에서, 힘이 최고의 가치로 등극하는 순간은 동시에 힘이 힘 이상의 어떤 정신적 가치로 변화되는 순간이라는 점에서 힘의 절대화는 내적 한계에 부딪힌다. 또한, 베르그손은 독일의 역사적 발전을 철학적으로 고찰하면서 생명의 창조적 역량이 자기 파괴로 전도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한다. 따라서 생명의 창조는 무조건적으로 긍정적인 것이 아니라 다른 가치들에 의해 조건화되어야 하는 것이다. 창조적 역량으로서의 생명 개념이 드러내는 이 내재적 한계들로 인해 이후 도덕과 종교의 두 원천에서 제시되는 베르그손 자신의 철학 또한 변모를 겪으며 생명주의의 내적인 분화의 한 형태를 보여준다.

목차

요약문
1. 들어가며: 생명과 규범
2. 생명주의와 1차 세계 대전이라는 철학적 문제
3. 정신의 힘
4. 생명의 자기 제약: 기계와 정신
5. 결론: 창조의 조건들에 대한 물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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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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