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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현경 안성진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43 - 5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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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학교폭력에 대응하여 관계 기관도 학교폭력 예방 활동을 하고 있지만, 학교폭력을 효율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선행돼야 할 기초 자료 수집에 있어 실태조사나 신고 시스템상에서 학교폭력 관련 세부 구성요소가 세밀하게 수집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학교 정보·인적 요소·환경 요소·학교 폭력 유형·인지유형·처리유형 등 6개 항목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항목별 세부 구성요소 24개를 도출하였으며, 이해관계자들에게 설문 조사한 결과로 기술 통계량·신뢰도 분석·상관 분석을 통해 검증된 학교폭력 데이터 수집 분류 모형을 제안하였다. 해당 분류 모형을 활용하여 많은 데이터들이 수집되고 분석된다면 관계 기관에서 학생 관계·장소 특색·시간에 맞는 학교폭력 예방 대책 마련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학교폭력 데이터 수집 분류 모형 제안
4. 설문조사와 자료 분석을 통한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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