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안정현 (전북대학교) 박휴용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3년도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53 - 156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변형한 Moral machine을 활용한 인공지능 수업이 인공지능의 윤리적 자율성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변형한 Moral machine을 활용한 수업은 인공지능의 윤리적 자율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가? 둘째,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 수준과 윤리적 자율성에 대한 인식은 관련이 있는가? 셋째, 학생들의 인식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의 형태는 무엇인가? 인공지능 개념 수업, Moral machine 활용 수업, 토론 수업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이해 수준과 인식 변화를 위 세가지 문제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수업 후 학생들의 인식 변화를 수업 전후 의미분별 검사와 면담을 실시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학생들은 인공지능 수업을 통한 인식 변화가 거의 없었다. 변형한 Moral machine활용 수업은 인공지능의 윤리적 자율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켰으며, 그 중 토론활동은 학생들의 인식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생 대상 인공지능 수업에서 인공지능 윤리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토론 활동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 배경
3. 연구 내용 및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37-0003818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