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경 (한국교원대학교)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 - 8 (8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9)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공지능 윤리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지금 Moral machine은 인공지능 윤리교육의 소재로 교육 현장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Moral machine 통해서 학생들은 인공지능 기기가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간접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경험은 학생들의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Moral machine을 활용한 인공지능 윤리교육을 실시하고, 이것이 초등학생의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와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았다. Moral machine을 활용한 인공지능 윤리교육은 학생들에게 인공지능 윤리에 대해 사고할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과 학생들이 몰입할 수 있는 흥미 있는 소재라는 점에서 긍정적이었으나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와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기존 Moral machine의 장점을 살리고 부정적인 요소를 제거한 초등학생을 위한 새로운 Moral machine의 개발이 요구되는 바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Moral machine을 활용한 인공지능 윤리 교육 수업 설계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37-001347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