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주영 (대구교육대학교) 전용주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9 - 40 (12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스 요나스의 책임윤리론을 기반으로 하여, 초등학생들이 현재 세대 및 미래 세대를 고려한 기술 발전의 관점에서 인공지능을 생각하도록 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백워드 설계 모형을 기반으로 6차시의 수업 프로그램을 계획하였으며, 그 내용으로 인공지능과 관련된 여러 윤리적 문제들에 대해 생각해보는 과정을 통하여 인공지능 윤리요소를 접할 수 있게 하였고, 인공지능에 대한 도덕적 통제가 필요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인공지능 윤리와 관련된 공교육 경험이 없는 경상북도 소재 D 초등학교의 5학년 학생 22명이었다. 연구 결과 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인공지능의 윤리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윤리 의식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인공지능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의 발전상에 대한 생각을 할 수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교육 프로그램 개발
5. 교육 프로그램 적용 결과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37-0004327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