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전현정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김나영 (한국교육개발원) 이용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연구보고 22-일반02-01] 2022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 - 157 (15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청소년들은 가속화된 사회·환경 변화, 코로나19 등의 재난상황으로 인해 다양한 사회·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의 심리적, 사회적 결손을 최소화하기 위한 지원 방안들에 대한 시사점 도출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 4차년도(2021년) 자료를 활용하여 청소년, 보호자, 형제·자매의 정서인식 역량 경향성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이들 간의 정서인식 역량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의 사회정서역량의 잠재집단을 분류하고 사회정서역량 잠재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영향요인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개인 측면에서는 청소년의 배경 특성에 따라 정서인식 역량 정도에 차이가 존재하였으며, 다양한 심리・정서적 요인과 학습·심리적 요인이 정서인식 역량과 유의미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정 측면에서는 청소년, 보호자, 형제・자매의 정서인식 역량이 유사한 경향성을 보이며, 가족 구성원 간의 정서적 교감 및 상호작용이 사회정서역량과 유의미한 연관을 지니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끝으로 학교 측면에서는 긍정적 사회관계 형성이 정서인식 함양과 주요한 관련성을 지니며,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의 다양한 활동 경험이 사회정서역량 잠재집단 구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요 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청소년의 사회·정서 역량 함양을 위한 개인, 가정, 학교 측면의 제언 및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구체적으로 청소년의 배경 특성 및 정서인식 역량의 명확한 인지의 필요성, 적절한 교육적 개입, 청소년의 심리·정서 지원, 가정이 지닌 역할 및 기능 회복, 학교 내 긍정적 관계 형성, 청소년 활동 참여 지원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표지]
[연구요약]
[차례]
표 목차
그림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내용 및 기대효과
[제2장 이론적 배경]
1. 청소년의 정서인식 역량과 영향요인
2. 사회정서역량의 개념과 구성요소
3. 청소년의 사회·정서 관련 정책 및 사례
[제3장 연구 방법]
1. 분석 자료 및 연구 대상
2. 분석 변수
3. 분석 방법
[제4장 연구 결과]
1. 정서인식 역량 경향성 비교
2. 청소년, 보호자, 형제·자매 간 정서인식 역량 관계
3. 청소년의 사회정서역량 잠재집단 분류 및 영향요인 탐색
[제5장 논의]
1. 결과 요약
2. 제언 및 시사점
3. 결론
[참고문헌]
[부록]
[국문초록]
[ABSTRACT]
[2022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간행물 안내]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