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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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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연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노언경 (서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01 - 1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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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와 온라인 개학 등으로 인하여 학생들은 일상생활과 대인관계에 있어 변화를 경험하였다. 재난으로 인한 변화는 아동의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사회적 단절과 고립 시기의 경험에 따른 사회정서적 발달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시급하다.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시기 일상생활과 대인관계 영역에서의 변화 인식에 따라 초등학생을 유형화하고, 분류된 집단별 사회정서역량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21년 9월에 초등학교 4학년~6학년 2,14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잠재프로파일 분석 결과,‘미디어 사용?비대면 관계 증가 집단’, ‘무변화 집단’, ‘미디어 사용 감소 집단’의 세 개 집단으로 유형화되었다. 집단별 사회정서역량 하위 요인의 수준을 비교한 결과, ‘미디어 사용?비대면 관계 증가 집단’의 대인관계역량은 낮았으며, ‘미디어 사용 감소 집단’의 의사소통역량, 정서조절역량, 정서표현 역량은 다른 집단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기반으로 집단별 사회정서역량 신장 지원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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