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영 (양천초등학교) 천성문 (국립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치료학회 교육치료연구 교육치료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53 - 272 (20page)
DOI
10.35185/KJET.16.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정서역량 강화 프로그램이 초등 고학년 부적응학생의 우울과 사회정서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B시의 A초등학교 고학년 부적응학생 20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참여집단과 대기통제 집단에 10명씩 무선배치 후 1회기 40분간, 주 4회기씩 총 12회기로 구성된 사회정서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프로그램 참여집단과 대기통제 집단에 사전, 사후, 추후시점에 따라 우울, 사회정서역량 척도자료를 수집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 결과 우울과 사회정서역량 모두에서 사회정서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시행한 프로그램 참여집단이 대기통제 집단보다 사전 점수에 비해 사후, 추후 점수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사회정서역량 강화 프로그램이 학교 현장에서 초등 고학년 부적응학생들을 위한 표적적 예방프로그램으로 지속적으로 활용됨으로써 이들의 우울 수준을 낮추고 사회정서역량을 강화하여 심리적 건강증진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끝으로 연구결과를 토대로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