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나라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 제89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 - 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위한 한국어 수업 구성을 제안하는 것이다. 디지털 환경의 변화로 우리는 이제 원하는 정보를 책이 아니라 인터넷에서 쉽게 얻을 수 있게 되면서 읽기 방식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외국인 유학생들이 이러한 디지털 환경에서 새로운 읽기 방식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학업 적응은 물론 생활 적응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외국인 유학생들이 학업과 대학 생활에 적응하고 활발하게 소통하기 위해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하지만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이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론적 배경에서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 외국어 교육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연구, 온라인 텍스트 읽기 이해에 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이후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위해 수업 구성 단계와 요소를 개발하고 수업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