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화 (신라대) 신하영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세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419 - 43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 연구 주제: 예비교사 소양교육에서 디지털 세계시민교육의 필요성을 고찰하고 이를 교육과정에 반영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 연구 배경: 디지털 시대와 AI의 도래로 인해 세계시민교육의 개념이 새로운 변화와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 선행연구와의 차이점: 본 연구는 디지털 대변환 시대에 맞춰 디지털 리터러시를 세계시민교육에 통합하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화된다.
· 연구방법: 다양한 주체들이 논의하는 세계시민교육의 개념을 분석하고,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개념 틀을 정립하였다.
· 연구결과: 예비교사들이 글로벌 인식과 책임감을 높이고,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며, 디지털 도구를 활용해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안하였다.
· 공헌점 및 기대효과: 본 연구는 디지털 시대에 부합하는 세계시민교육을 통해 교육적 혁신을 추구하며, 미래 교육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교사를 양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Ⅱ. 예비교사 교육과 세계시민교육
Ⅲ. AI 시대 세계시민교육 개념에 관한 담론의 양상
Ⅳ. AI 시대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의 핵심 요소
Ⅴ. 논의와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