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훈 (한국교통대학교) 이성용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순천향대학교 SCH특수아동교육연구소 특수·영재교육저널 특수·영재교육저널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1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 특수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간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비확률표집 중 편의표집으로 C도의 중등 특수교사 202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응답된 자료에 대해서는 SPSS Program(ver. 25.0)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 특수교사의 직무만족도는 중간보다 높았고, 소진은 중간보다 낮았다. 둘째, 직무만족도와 소진은 부적인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만족도의 하위 요인 중 업무부담과 교직의식은 소진의 하위 요인인 정서적 고갈과 비인간화 그리고 개인적 성취감 상실에 부적 영향을 주었다. 보상은 정서적 고갈, 비인간화에 부적 영향을 주었다. 자율성은 정서적 고갈에, 동료애는 비인간화에, 발전성은 개인적 성취감 상실에 부적 영향을 주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등 특수교사의 직무만족도 증진 및 소진 감소에 대해 논의 및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