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용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순천향대학교 SCH특수아동교육연구소 특수·영재교육저널 특수·영재교육저널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1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특수교사의 직무 만족도와 소진을 조사하여 유아특수교사를 심리적 지원을 위한 정책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C도의 유아특수교사 41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다. 설문 조사로 수집된 자료는 SPSS PC(25.0) 프로그램으로 기술통계, Mann-Whitney U, Kruscal-Wallis,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하여 자료 분석하였다. 설문 조사에 따른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특수교사의 직무 만족도는 보통보다 높게 나타났고, 소진은 보통보다 낮게나타났다. 둘째, 개인적 변인과 교육적 변인별로 살펴보았을 때, 소진의 경우 남자와 여자의 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나타났다. 셋째, 직무 만족도와 소진은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로나타났다. 넷째, 직무 만족도의 하위 요인인 업무부담은 소진의 하위 요인 중에서 정서적 고갈과 개인적 성취감에 부적 영향을 미쳤고, 직무 만족도의 하위 요인인 자율성은 소진의 하위 요인 중에서 비인간화에 부적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직무 만족도와 소진의 영향 요인(원인)은 업무 부담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직무 만족도 증진과 소진 감소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