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형빈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75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9 - 76 (4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생들은 급속한 기술 발전으로 형성된 새로운 지식 체계의 도전에 직면해 있다. 이들은 설계자, 개발자, 사용자로서 AI와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이 기대된다. 미래 일자리는 주로 AI와 관련될 것이라는 전망을 감안할 때, 리터러시 능력 가운데 디지털 리터러시와 연관된 AI 리터러시(AI Literacy)가 주목된다. 삶의 영위와 직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소양으로서 윤리에 기초한 AI 기술과 데이터의 관리 및 활용 능력이 요청된다. AI 리터러시 육성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AI 교육 개념과 학생 연령대를 고려한 교육 방안 모색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첫째, AI 리터러시의 개념 및 필요성을 검토하여 갖추어야 할 역량 요소를 추출했다. 둘째, 아동의 뇌 발달 특성을 확인했다. 셋째, 뇌신경과학 기초 AI 리터러시 교육 지도 방법을 AI윤리교육과 접목하여 구안했다. 궁극적으로 초등 도덕과에서 실제 적용 가능한 AI 리터러시 교육 방안을 제시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