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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보애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진지리학회 경관과 지리 한국사진지리학회지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7 - 3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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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통합사회 행복단원에 이미지 카드를 활용한 게이미피케이션 수업을 적용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준실험설계로 진행하였고, 게이미피케이션 수업을 적용한 실험군과 교사의설명으로 대신한 대조군의 학습동기 검사 사전 및 사후 비교를 통해 학습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군과 대조군의 학습동기 사전 및 사후검사 점수를 대응표본 t-검증을 통해 분석한 결과, 실험군의 학습동기 점수가 대조군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된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그룹인터뷰 결과를 분석한 결과 학습동기가 높을수록 학생들의 주의력,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게이미피케이션의 효과는 대체로긍정적인 반응이었고, 예기치 않은 보상이나 기부/선물의 기쁨과 같은 이타주의가 학습동기의 자신감과 만족감을 높이는 요소로 관찰되었다. 이미지 카드의 효과는 긍정적인 반응과 부정적인 반응이 함께 존재했고, 비주얼 리터러시와관련하여 교사의 적절한 피드백이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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