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목 (한국교원대학교) 김영식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89 - 10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 기반을 두고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운동 습관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건강 단원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초등학생의 운동 습관 형성이라는 학습 결과에 효율적으로 도달하기 위하여 교수체제개발 모형인 ADDIE 모형의 절차에 따라 평생체육활동 모형, 습관 형성 기법이 적용된 건강 단원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건강 단원은 20차시 분량으로, 충북 청주 소재의 C 초등학교 6학년 3개 학급 74명(남: 38명, 여: 36명)을 대상으로 적용된 후 평가를 거쳐 완성되었다.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을 적절하게 반영한 건강 단원의 특징은, 1년의 기간 동안 차시를 분산 운영하여 운동의 습관화를 지향하는 점과 학생 주도적으로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운동 계획을 수립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하도록 하는 것이다.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건강 단원의 학습을 통해 운동 습관 형성에 도움을 받았다고 제시하였으나, 운동 일지 작성 및 체력 측정 활동에서는 어려움이 있다고 하였다. 이 연구는 운동 습관 형성이라는 학습 결과에 초점을 두고 장기간 지속적이고 실제적인 단원의 운영을 위한 시도와 그에 따른 절차적 지식을 제공하였다는 점에 그 가치를 찾을 수 있으며 건강 영역의 교수 학습 운영에 시사점을 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