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옥희 (중부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 민선희 (중부대학교) 육현수 (중부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 류금자 (중부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 김용숙 (중부대학교 유아교육과)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7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99 - 110 (12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7.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유아동작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실시현황, 지도계획, 교육방법, 교육효과)을 알아보고자 전라북도 G연수원에서 교육 받은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유아교사들은 유아동작교육의 개념을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신체적 언어활동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동작교육을 통해 유아의 신체가 발달한다고 인식하였다. 유아동작교육 실시현황에서 동작교육의 실시횟수는 한주에 3-4회, 진행시간은 10-20분이 적당하다고 인식하였으며, 동작교육을 지도하기에 적당하다고 느끼는 유아 수는 10-20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동작교육에 대한 교육과정을 수립할 때 특정 무용활동을 고려하여 재구성하였으며, 동작교육의 사전준비는 보통으로 하였고, 동작교육계획 수립 시 도서를 보통으로 참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동작교육의 방법으로 ‘모방 동작과 창의적 동작을 동일하게 실시’하는 교사가 가장 많았으며, 많이 사용하는 동작유형은 ‘조직적 동작’이었다. 동작교육 동기유발 방법으로 ‘음악과 언어’를 주로 사용하였으며, 재교육 후 동작활동을 조금 변화해 지도하였고, 한국무용?디스코동작?민속무용?TV유아 프로그램을 가끔씩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동작교육 시 유아들이 적극적으로 표현하였으며, 남?여 표현의 차이는 여아의 반응 정도가 남아의 반응정도보다 높게 나타났고, 창의적 동작에 가장 많은 흥미를 보였다. 효과적인 유아동작교육을 위한 교사의 요구사항은 ‘재교육과정에서 유아동작교육에 대한 실기교육’이었다. 따라서 교사에게 창의적인 유아동작교육에 대한 실기교육을 제공할 방안을 모색해 보아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