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민영 (천안인애학교) 최상배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89 - 11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청각장애학생 대상 원격수업 운영에 관한 특수교사와 청각장애학생의 경험과 지원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특수학급 및 청각장애학교의 특수교사 7명과 청각장애학생 7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 번째 상위범주인‘원격수업에서 교사와 청각장애학생의 도전과 노력’에서 원격수업 운영과 참여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원활한 원격수업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이를 통해 원격수업의 긍정적인 면을 찾아볼 수 있었다. 두 번째 상위범주인 ‘청각장애학생의 성공적인 원격수업을 위하여’에서는 원격수업에 대한 지원 요구가 학교 차원에서는 원격수업 운영을 위한 공간 제공 및 업무 간소화를, 교육청?센터 차원에서는 학교와 교사가 원격수업 운영에 집중할 수 있도록 부가적인 행?재정적 지원을, 플랫폼 차원에서는 수어와 자막 지원에 대한 기능 개선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청각장애학생의 원격수업에 실질적이고 적절한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사와 학생, 학교와 청각장애 거점 특수교육지원센터 및 교육청 간의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이 이뤄져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