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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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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상배 (공주대학교) 황윤재 (오클라호마인문과학대학교) 박영근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336 - 363 (28page)
DOI
10.34249/jse.2022.29.1.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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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현행 특수교사 양성제도를 개편하는 하나의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청각장애교육 교사 자격제도의 필요성, 자격제도 운영방안, 청각장애교육 교사 배치방안을 살펴보았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의 특수교사 자격제도는 유․초․중등의 학교과정으로만 분류되어 장애영역에 따른 심화과정은 운영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청각장애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청각장애교육 교사 자격제도 운영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둘째, 청각장애교육 교사양성을 위한 방안으로는 학부 과정, 대학원 과정, 자격연수 과정이 제안되었다. 셋째, 청각장애교육 교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청각장애교육 교사자격증 취득자가 청각장애학교, 청각장애 거점 특수교육지원센터, 청각장애학생이 재학하는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에서 우선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과 인센티브 제공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안되었다. 이 연구 결과는 청각장애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특수교사 자격제도를 전문화하고 다양화하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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