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민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99 - 22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국내 과학과 교육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고 지적장애학생의 과학과 교육에 관한 향후 과제 및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실시되었다. 200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 국내 학술지에 발표된 지적장애학생 과학과 교육 관련 연구 20편을 대상으로 연구의 일반적인 경향과 범주별 특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의 일반적 경향은 연도별, 학술지별 발표 논문의 수, 연구대상, 연구 환경(장소), 연구 주제(내용)별로 살펴보았으며, 범주별 특성은 이론적 기반 연구, 인식 및 실태조사 연구, 중재연구, 프로그램 개발 연구, 기타 연구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국내 과학과 교육 관련 연구는 2000년대 중반 이후부터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다양한 특수교육 분야에서 뿐만 아니라 일반교육 분야에서도 다루어지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지적장애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골고루 이루어지고 있었으나, 지적장애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한편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리고 연구의 환경(장소)은 분리교육 환경보다는 통합교육 환경에서 이루어진 연구가 1.8배 정도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구 주제(내용)는 주로 과학교수와 관련된 연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범주별 특성 분석 결과 이론적 기반 연구가 1편(5%), 인식 및 실태조사 연구가 5편(25%), 중재연구가 8편(40%), 프로그램 개발 연구가 1편(5%), 기타 연구가 5편(25%)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