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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우 (서울노동권익센터)
저널정보
한국산업노동학회 산업노동연구 산업노동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01 - 137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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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과연 정책적으로 노동교육을 확대하는 것이 사회 전반의 노동권 인식을 향상시킬 수 있을지, 나아가 어떤 교육 방식과 내용으로 이루어져야 효과적인지를 실증 분석하였다. 주요한 연구 질문은 노동교육 경험요인과 노동권 인식의 관계, 노동교육 경험요인 내 상호작용효과, 교육 필요성 인식의 매개효과, 세부 교육 내용과 노동권 인식의 관계이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첫째, 노동교육 경험지수와 노동권 인식지수의 관계는 오목형으로 나타났고(U자형 비선형 관계), 노동권 인식을 높이기는 위해서는 이수 내용 수가 증가하고, 교육 필요성에 대한 공감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였다. 또한, 이수 여부와 이수 횟수 그 자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으며, 이수 내용 수가 함께 늘어날 때 상호작용효과를 보였다. 둘째, 세부 교육 중 노동인문학과 노동조합교육이 유의미한 관계를 보였지만, 나머지 교육 내용은 그렇지 않았다. 두 가지 분석 결과는 노동교육의 정책 방향과 행정 체계에 시사점을 준다. 노동교육은 권리와 법 지식을 전달하는 단회차 교육에서 다양한 내용을 담은 커리큘럼 교육으로 나아가야 하고, 교육 필요성에 대한 공감을 높이는 것을 중시해야 하며, 집단 노사관계에 관한 교육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 또한, 교육 평가는 양적인 결과 중심에서 내용 구성과 효과 중심으로 전환이 필요해보이고, 교육 인프라는 생활 속 접근이 가능하도록 지역사회 내 설치를 고려해보아야 한다. 위와 같은 실천적 함의와 함께, 본 연구는 교육성과이론의 이론적 가치를 증명하였고, 노동교육에 대한 자유주의와 갈등주의 관점의 실천적 의의를 점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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