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희진 (뉴사우스웨일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 과학영재교육 과학영재교육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58 - 68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수 효능감과 교사의 영재에 대한 태도는 교사의 영재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차례로 영재의 학습동기와 학업성취 및 영재 프로그램에 선발될 가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 초등교사들의 영재를 가르치는 효능감과 태도를 알아보고, 그들의 효능감과 태도의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며, 대학교 영재수업의 수강 여부가 이들의 효능감과 태도와 관련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총 481명의 예비 초등교사들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으며, 설문지는 예비교사들의 영재를 가르치는 효능감과 영재교육에 대한 태도에 대한 문항들로 이루어 졌다. 설문 결과, 예비 초등교사들은 영재를 가르치는 데에 있어서 약간의 효능감을 보이는 것으로 드러났다. 영재교육에 대해서는 지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영재교육을 소수를 위한 엘리트주의로 보지 않았다. 또한 예비 초등 교사의 영재를 가르치는 데에 대한 효능감과 영재교육에 대한 지지적 태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보였다. 또한, 대학에서 영재 수업을 들은 학생들과 듣지 않은 학생들의 교수 효능감과 영재교육에 대한 지지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