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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범원 (전북대학교 평생교육원) 권인탁 (전북대학교) 김대명 (순천제일대학교) 엄정화 (전북대학교) 정혜경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65 - 8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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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대학 학위과정 성인학습자의 교육서비스 질, 자기주도학습능력, 학습몰입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적 관계에 의하여 분석하고, 교육서비스 질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 대한 자기주도학습능력 및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여 비교하였다. 연구방법은 한국의 LiFE 사업에 참여한 대학의 성인학습자 303명과 중국의 대학평생교육원 학력인정과정 성인학습자 52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가정의 검토, 구조방정식 추정 및 매개효과를 비교‧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분석결과를 보면, 첫째, 한국 성인학습자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는 교육서비스 질과 자기주도학습능력, 교육서비스 질과 학습몰입,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몰입, 학습몰입과 심리적 안녕감의 경로가 유의하게 나타난 반면, 교육서비스 질과 심리적 안녕감,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심리적 안녕감의 경로가 유의하지 않았다. 중국 성인학습자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간의 구조적 관계는 교육서비스 질과 심리적 안녕감, 교육서비스 질과 자기주도학습능력, 교육서비스 질과 학습몰입,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몰입, 학습몰입과 심리적 안녕감의 경로가 유의하게 나타난 반면,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심리적 안녕감의 경로가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학위과정 성인학습자의 교육서비스 질과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 효과는 학습몰입만이 단일매개하고,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몰입이 이중매개하는 결과로 한국과 중국이 같게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중국 성인학습자의 교육서비스 질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 대하여 중국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반면에 한국은 관계가 없고, 나머지 변인들은 심리적 안녕감에 한국과 중국이 같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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