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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선희 (가톨릭대학교) 오혜림 (부산장신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2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389 - 40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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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식사회학 관점에서 국내 고등교육과정에서의 인성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인성교육의 구현 방향과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인성교육 5개년 종합계획과 고등교육기관 내 인성교육을 지식사회학 관점에서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인성교육정책 안에 내재된 정치성과 함께 사회문화적 특수성 또한 배태되어 있음을확인하였다. 오늘날 우리사회 내 고등교육기관의 인성교육이 보편적이기보다는 개별적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으며이러한 연구경향으로 인해 인성교육정책에서 고등교육과정에 대한 논의의 부재가 발생하고 있음을 고찰하였다. 고등교육기관 내 인성교육에 대한 밀도 있는 논의를 위해, C-대학의 인성교육을 분석하였다. C-대학은 국내 대학들 가운데 특성화된 인성교육을 시행하는 대학으로서, 현재 모듈식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하고 있기때문이다. 특히 C-대학의 경계-모듈형 인성교육은 학생맞춤형 인성교육사례로서 고등교육기관을 매개로 보편적 교육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인성교육의 구체적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국내 고등교육에서의 인성교육은 초중고 인성교육과는 그 목적과 방법이 차별화될 필요성이 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대학 간 협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무엇보다 고등교육에서의 공동연구가 교육의 위기라고 불리는 코로나시대에 우리사회 내 인성교육에 대한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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