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들 (이화여자대학교) 옥현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2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 - 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6학년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미디어 기반의 뉴스 리터러시 프로그램을 ADDIE 모형과 목표 기반 시나리오 학습에 기반하여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학습자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과 뉴스 리터러시 이해 수준을 측정하였으며 보다 입체적인 분석을 위해 양적 검증뿐만 아니라학습자들의 서술형 응답을 바탕으로 한 질적인 분석도 병행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자들의 뉴스 리터러시 이해 수준이 향상되었으며 뉴스에 대한 태도 역시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또한,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중 자기효능감, 참여, 비판적 읽기 요인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뉴스 리터러시 프로그램이 더 적극적으로 개발될 필요가 있다는 점, 둘째, 정규교육과정에 뉴스 리터러시에 관한 내용 요소를 반영할 필요가 있다는 점, 셋째, 뉴스 리터러시 수준을 진단할 수있는 검사 도구가 개발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6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