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미애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11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77 - 30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 교양 교육의 영역에서 대학생들의 디지털 기반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의 향상을 위해 필요한 교수요목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학생들의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개념과 능력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와 함께, 대학생들의 디지털 기반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태도와 행동 양상을 진단 역량 평가 도구를 통해 분석했다. 그 결과, 대학생의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에 대한 인식과 필요성은 낮은 편으로 나타났으며, 지식의 정도도 낮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대학생들의 디지털 기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은 인식과 행동으로 나눠볼 때, 대체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개념 이해와 무관하게, 대학생들은 인터넷에 대한 가치 인식과 자기 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 미디어에서는 자신을 표현하는 것보다 표현된 것을 이해하는 행동을 더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대학생들의 디지털 기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대학 교양 교육의 차원에서 먼저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높이고, 디지털 기반 미디어에 서 긍정적인 자기 표현의 경험을 하도록 하여, 균형 있는 디지털 기반 리터러시 역량을 함양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1. 서론 2. 연구 대상과 방법 3. 분석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425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