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정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591 - 60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및 그에 대한 인식을 고찰함으로써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고려한 교양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첫째, 학생들의 디지털 기기 관련 문제 해결 능력은 낮은 편이다. 접속 장애를 해결하거나 악성코드를 치료하는 능력은 부정 응답 비율이 47% 내외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리포트 표절 검사 능력 등 대학생들의 디지털 윤리에 대한 인식이 전반적으로 낮았다. 셋째, 학생들은 영상으로 된 자료는 좋아하지만, 전자책보다 종이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튜브 매체를 선호하는 데 비해 전문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영상을 편집하는 능력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교양교과목 수강 경험이 전공 교과목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전자책으로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리터러시 능력의 방향을 전환하고, 디지털 시민 의식과 윤리의식을 보다 철저히 확립하며, 디지털 소비자가 아닌 생산자로서의 능력을 기를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89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