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혜연 (삼육대학교) 최지영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625 - 63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유아 중심, 놀이 중심의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 있어 놀이를 확장하고 심화시키는 매개 수단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과 그 어느 때보다 유아 놀이의 이해와 놀이 환경 지원에 핵심이 되는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수창의성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둔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가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놀이교수효능감의 하위요인인 개인교수효능감과 유아교사직효능감에는 디지털 리터러시의 하위요인 중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이해가 영향을 미치지 않고 디지털 미디어 수업 활용 능력에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가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일반적 지식과 사고기반, 동기와 동기유발 그리고 개방성과 모호함의 허용에는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이해와 디지털 미디어 수업 활용 능력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확산적 사고와 행위, 특정 영역의 지식기반과 기술, 집중하여 과제 수행하기에는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이해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디지털 미디어 수업 활용 능력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디지털 리터러시는 유아교사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역량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사는 디지털 리터러시와 관련한 연수 및 교육에 참여함으로써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갖추고 교육현장의 변화에 맞춰가야 한다. 또한 유아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증진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 및 교육 그리고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