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주영 (중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8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1,211 - 1,22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버스 기반의 퍼실리테이션을 활용한 학습자 중심의 미디어 영어 학습을 현상학적 방법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충북 사립 대학교에서 교양 영어 수업을 메타버스 플랫폼의 하나인 게더타운에서 실행하고, 교수의 적절한 퍼실리테이션을 통해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하였다. 이 새로운 수업환경에서 학생들이 직접 경험 한 것, 교수의 역할, 학생들의 내적, 외적 변화를 Mustakas의 현상학적연구방법을 활용하여 NVivo 10 프로그램으로 심층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학생들은 새로운 학습에 재미와 흥미를 느꼈고, 둘째, 교수는 학생의 참여와 협력을 촉진하는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을 하였으며, 셋째,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내적으로 능동적인 학습 동기를 가지게 되었으며, 넷째, 학생들은외적으로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경험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메타버스를기반으로 한 영어 수업을 위해서는 교수자의 적절한 퍼실리테이션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924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