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길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5권 제4호 (통권 제89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99 - 107 (9page)
DOI
10.47684/jcd.2023.07.25.4.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체육학과 대학생들의 학습자 중심 수업 경험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학습자 중심수업 사례에 대한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교수자의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해 질적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연구참여자는 S대학교 체육 학과 6명을 선정하였다. 연구참여자를 대상으로 참여관찰과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으며, 참여 관찰과 심층 면담으로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으로는 면담을 통해 녹취된 자료를 전사 작업 후 반복적으로 읽으며, 학습자 중심 수업 과정에서 나타나는 경험과 사건을 분류하였다. 이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자료를 범주화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체육 학과 대학생들의 학습자 중심 수업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을 때 정확한 개념 및 이해가 부족한 상황으로 나타났다. 현재 학습자 중심 수업은 특정 학교 또는 교수자에 의해 선택되는 학습 방법으로 보편적이지 않은 수업방식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체육학과 대학생들은 학습자 중심 수업에 대하여 긍정적인 인식과 부정적인 인식으로 나타났으며, 긍정적인 인식으로는 학습에 관한 관심과 흥미, 이해를 높임으로써 자기주도 학습과 같은 긍정적인 학습 형태로 나타났다. 부정적인 인식으로는 체육 학과의 실기 과목에 대한 한계, 개인의 참여 의사, 강의 평가의 한계를 볼 수 있다. 둘째, 체육 학과 대학생들은 학습자 중심 수업 참여 이후 긍정적인 변화를 볼 수 있었다. 수업 또는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적극적인 참여로 이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체육 학과 대학생들의 학습자 중심 수업의 한계 및 개선 방향으로 먼저 다양한 수업 프로그램, 교수자 중심과 학습자 중심의 병행, 마지막으로 체육 학과 전공의 수업에 있어서 학습자 중심 수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볼 수 있었지만, 비판적인 인식 또한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