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원철 (가톨릭관동대학교) 박진경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1 - 17 (17page)
DOI
10.22173/ksss.2025.38.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골프장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 반응과 행동 의도에 미치는 인과적 영향을 심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골프장 관리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조사대상은 편의추출법에 의하여 평창, 강릉, 정선의 골프장에서 라운딩에 참여한 181명을 표집하였으며, 자료분석을 위해 AMOS를 활용한 구조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관심미감, 기능적 편의성, 실내환경 쾌적성, 프로샵 합리성, 사회적 책무성, 코스관리의 우수성 등과 같은 골프장 서비스스케이프는 고객반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경관심미감, 기능적 편의성, 실내환경 쾌적성, 프로샵 합리성, 사회적 책무성, 코스관리의 우수성 등과 같은 골프장 서비스스케이프는 고객의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인지적 반응과 생리적 반응은 고객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반면, 정서적 반응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넷째, 골프장 서비스스케이프는 고객반응과의 직접 및 간접효과를 통하여 행동의도에 인과적 영향을 미친다. 결론적으로, 서비스스케이프는 고객의 인지적, 생리적 반응을 통해 고객의 행동 의도를 형성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골프장과 같은 레저 시설에서 서비스스케이프는 고객이 서비스를 경험하는 물리적 환경으로서, 이 환경이 긍정적일수록 고객의 전반적인 행동 의도는 강화된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모형의 설정
Ⅱ. 연구방법
Ⅳ. 결과 및 논의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69049